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상식

부동산(분양권) 증여계약서 양식 다운로드 및 작성법

반응형

부동산 증여계약서 양식 다운로드

증여계약서는 공인된 서식이 있지 않고 각 지자체마다 각기 다른 양식을 비치하고 있으며 양식에 대하여 문제를 삼거나 하지 않으므로 간단하게 작성하여 제출하고 검인을 받으면 됩니다. 증여계약서 양식은 아래에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부동산 증여계약서 양식
부동산 증여계약서 양식

본문문에 첨부된 두개의 양식입니다. 어떤 것을 사용하셔도 문제는 없으니 입맛에 맞으시는 것으로 다운받아 작성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증여를 하실때는 지분율을 정확하게 표기하여줘야하므로 작성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증여_계약서_양식.hwp
0.01MB
부동산 증여계약서.hwp
0.03MB

증여계약서 작성하는 법

증여계약서는 복잡하지 않은 간단한 양식이기 때문에 크게 작성하는 법이 어렵지 않습니다만 처음 작성하시는 분들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니 작성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의 표시

부동산의 표시에는 소재지, 건물과 토지의 용도 지목, 면적 등이 들어갑니다. 우선 소재지에는 분양계약서 또는 등기부등본에 있는 물건의 표시를 정확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물의 구조 또는 용도에는 주로 철근콘크리트조, 주거용, 아파트 등의 용어들이 들어가며 토지의 지목에는 알맞는 지목을 작성하면 됩니다. 주로 주거용 아파트 토지의 지목은 대지 혹은 대 라고 합니다.

면적 역시 등기부등본을 참고하여 작성하고 분양권을 증여한다면 분양계약서에 있는 숫자를 정확하게 표기하여 줍니다.

거래지분

거래지분은 증여하는 만큼을 작성하시면 되는데 전체를 증여한다면 100% 증여라고 작성하시면 되고, 일부만 증여하는 경우는 그 비율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비율의 표기는 1/2 또는 50 과 같은 숫자를 사용하여 표기합니다.

계약내용 및 인적사항

계약내용에는 간략한 표준계약내용이 들어있으니 참고하시고 부동산의 인도일 및 계약일은 상황에 맞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인적사항의 경우 주소, 주민등록번호, 성명, 전화를 다 작성하되 주소는 도로명주소로 표기하도록 합니다.

마치며

증여계약서의 작성은 간단하여 어려운 부분은 없으나 증여한도를 생각하여 증여세 등을 납부하지 않도록 세금에 유의하여야 할 것이며 분양권을 증여하는 것이라면 구청에 가서 검인을 필히 받아야하므로 반드시 체크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