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상식

맥도날드는 부동산 주식회사이다?

반응형

맥도날드는 부동산업이다

 

맥도날드가 부동산 주식회사라니 어떻게 된 일일까?

일단 정식 명칭은 맥도날드는 부동산 주식회사이다.

보통 식품업이라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미국 자본주의와 세계화를 상징하는 브랜드 중의 하나는 바로 맥도날드!

그런데 맥도날드가 부동산 회사라니?

 

우선 맥도날드의 창업자는 아일랜드계 미국인 리처드 제임스 맥도날드와 모리스 제임스 맥도날드 형제.

하지만 현재처럼 활성화시킨 것은 레이크록이라는 체코계 미국인 사업가라고 한다.

 

레이크록은 자신의 강연에서 내가 지금 무슨 사업을 하는 것이냐며 학생들에게 물었던 적이 있는데 학생들은 그냥 우스갯소리라고 생각하며 햄버거 사업을 한다고 대답했었다.

하지만 레이크록은 자신이 부동산업에 종사한다고 대답한다고 했다.

 

이건 대체 무슨 뜻일까?

 

레이크록은 자신의 햄버거 사업에서 점포의 위치나 사업성이 있는 부지인지 상권은 좋은지 등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것을 알 수 있다.

 

맥도날드는 단일 기업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한다.

다른 프랜차이즈와 달리 회사가 직접 부동산을 소유하고 매장을 점주에게 내어주는 방식으로 하기 때문에 개업 시 비용을 많이 절감할 수 있다고 한다.

대신 프랜차이즈 비용 + 임대료를 같이 받는다고 한다.

이 덕분에 초반에 레이크록은 프랜차이즈를 빠르게 늘릴 수 있었다.

큰 비용이 들지 않아 부담이 없어 점주들이 많이 생겨났고 프랜차이즈 확장을 빠르게 했으며 본인들이 원하는 입지에 점포를 둘 수 있어 획기적인 방법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이렇게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본사에서 소유한 부동산 자체가 아주 좋은 입지여야 하며, 본사에서 상권 분석을 철저하게 해서 임대를 줘야만 가능한 일이다.

 

웬만한 시행회사도 부동산 상권을 제대로 분석하고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란 쉽지 않다.

이를 보면 맥도날드 부동산 주식회사는 대단하다고 볼 수 있다.